The Grande Complication

softhard.egloos.com


구글광고 작은배너




애플, 노동조합 대응계획 "시작" by 에지

큐브로 유명한 피프애비뉴 애플스토어

애플은 매장직원들이 노조를 만들것을 대비한 대응계획을 시작했다고 씨넷이 단독보도했습니다.

씨넷이 입수한 애플의 내부문건에 따르면 현지시각으로 8일, 애플은 노조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모든 신입 애플스토어 매니저들은 이 교육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 교육과정은 노조가 직장에 미치는 영향과 노조에 대응함에 있을 법적 행위 지침에 관한 매니저들의 실질적 이해를 돕고자 함이다. 모든 신입 매니저는 반드시 참석해야하며 기존 매니저들은 2년마다 참석해야 한다."라며, "우리 법무팀과 만나 직접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문건은 적고 있습니다.

애플 매장직원들의 노조 결성 움직임은 6개월 전인 5월에 포착되었습니다. 애플매장노동조합 (Apple Retail Workers Union)이라 명명된 이 단체는 애플의 낮은 파트타임 임금, 부족한 휴식시간 및 교육, 인사과정 등에 불만을 제기하였습니다. 만약 이 노조가 실제로 결성되어 협상에 성공할 경우 애플은 운영비 인상이 불가피할것으로 보이지만 애플이 노조와의 협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노조전문가인 제이 크루핀은 지난 6월 씨넷에 "노조가 결성된다 하더라도 이미 매우 성공적인 소매업자인 애플을 상대로 노조가 협상 테이블 위에 내놓을 수 있는 카드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애플이 직원들을 상대로 반노조 캠페인을 합법적으로 펼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애플은 씨넷에 응답을 거부했습니다.

덧글

  • 클리닝타임 2011/11/09 10:05 # 답글

    사과 내부에 노조가 없었나;

    헌데 노조가 결성되어도 노조측이 굉장히 불리하다는 뜻인가요?
  • 에지 2011/11/09 11:22 #

    애플 내부에도 노조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애플이 경계하는건 판매직들이 조직하려는 노조더군요. 말씀하신대로 애플이 골머리는 썩겠지만 입장은 노조가 불리하다는 견해입니다.
  • gZ 2011/11/09 19:06 # 삭제 답글

    애플마크가 감옥의 중앙에 있는 듯한 사진이군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4
22
97086

구글광고 160 x 600

구글분석기